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향긋한 봄나물, 냉이의 효능과 부작용!!

by 생활원 2020. 3. 27.
반응형

냉이는 특유의 향긋한 향이 나고 3월~4월이 제철인 봄의 대표적인 식재료로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는 것을 채취하기도 하고, 밭이나 하우스에서 재배하기도 합니다. 주로 무침, 국, 전 등의 다양한 요리로 사용됩니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은 물론 칼슘, 철분 등 무기질 함량도 풍부하고 비타민A, B1, C 등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냉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춘곤증 예방

봄이 오면 일시적인 업무나 일상에서 의욕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를 느끼는 춘곤증이 찾아오고 입맛도 떨어집니다.

냉이를 섭취해 계절병인 춘곤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춘곤증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비타민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냉이에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칼륨, 칼슘, 단백질, 철분 함량도 높아서 부족한 영양소를 골고루 공급하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눈건강

간부, 격식 있는 코트, 관리자에 관한 무료 스톡 사진

냉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눈을 맑게 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카로틴 성분이 눈을 보호해 주고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해 주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으로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은 현대사회에 눈 건강은 필수입니다.






3. 간기능 개선

냉이는 간에 쌓인 독을 풀어주고 간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게 만들어주고 지방간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냉이의 콜린 성분이 간에 축적되는 지방을 억제시키고 제거해 주기 때문에 지방간에 좋습니다. 해독뿐만 아니라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4. 고혈압 예방

무료 사진: 혈압, 혈압 계, pnemumatics, 약, 건강, 맥 박, 심장

냉이에는 칼륨이 풍부해 이뇨작용을 촉진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혈압을 조절해 혈압을 안정시켜 줘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냉이의 항산화 성분이 혈관 내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줍니다.






5. 지혈 작용

냉이에는 칼슘, 칼륨, 인, 철 등의 무기질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출혈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출혈을 멎게 하는데 매우 좋은 효력을 가진 약초로써 한의학에서는 이질이나 설사, 출혈을 멎게 하는 약초로 많이 쓰입니다. 또한 자궁출혈이나 토혈, 폐결핵으로 인한 각종 출혈에 도움이 됩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과다, 산후출혈이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변비 예방, 면역력 향상, 빈혈 예방에도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냉이 부작용

복 부 통증 염 - Pixabay의 무료 사진

냉이는 효능이 많고 독성이 없는 식물이지만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결석이 있는 사람들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시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냉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분들은 적정량만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등의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