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두피와 모발을 지켜주는 탈모에 좋은 음식!!

by 생활원 2020. 3. 20.
반응형

탈모로 인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로 평균보다 많은 양의 머리가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못된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영양소의 불균형 때문에 탈모 증상을 겪을 수도 있고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의 생활습관 때문에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탈모 증상으로는 두피의 건조감을 느끼고 머리를 자주 긁고 두피를 누르면 따끔거리거나 아픕니다. 또한 하루에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은 탈모 초기 증상에 해당됩니다. 또한 이마가 넓어지고 남성의 경우 할아버지나, 아버지가 탈모가 있으시면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적지 않은 분들이 탈모로 걱정하고 있고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탈모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식물성 단백질(콩류)

검은콩, 두부 등의 콩 종류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모발 성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혈당지수가 낮고, 필수지방산인 리놀렌산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줘 탈모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는 탈모 예방에 빼놓을 수 없는 식품입니다. 해조류에는 요오드는 물론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 중 하나가 요오드 결핍인데 해조류에 있는 요오드 성분이 모발 성장의 촉진을 돕고 탈모 예방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또한 다시마에는 모발재생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3. 계란

계란은 단백질과 비타민B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오틴 성분은 지방과 단백질의 필수적인 대사 과정의 물질로 탈모는 물론 비듬, 지루성 피부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집에 항상 있고 쉽게 구할 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4. 견과류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탈모 치료와 예방에 좋습니다. 그중 비타민E가 피부미용에도 좋고 모공을 단단하게 만들어 힘없는 머리카락과 두피를 보호해 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5. 연어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머리카락과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단백질 음식은 필수입니다. 10대 슈퍼푸드 각광받고 있는 연어는 오메가3와 비타민 그리고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음식으로 탈모에 빠질 수 없는 식품입니다. 특히 연어의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고 두피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6. 녹차

녹차는 탈모에 악영향을 주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이 탈모 유발 호르몬 DHT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 예방과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식습관도 탈모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지만 직접적인 두피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종일 쌓인 두피의 노폐물이나 비듬 등을 제거해 줘야 두피가 건강해지고 모발이 잘

 자라기 때문에 저녁에 머리를 감아줘야 합니다. 

머리를 감은 후 뜨거운 바람보다는 찬 바람이나 자연바람으로 바싹 말려줍니다. (꼭 말려줘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머리를 너무 꽉 묶어도 안 좋고 염색, 술, 담배, 잘못된 다이어트 등을 피하고 충분한 숙면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