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깻잎의 효능과 부작용! (맛있는 깻잎 고르는 방법)

by 생활원 2020. 4.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소 쌈 채소로도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 깻잎과 상추는 고기, 회를 싸먹을 때 빠지면 안되는 환상의 조합입니다. 쌈 외에도 깻잎을 이용해 굉장히 많은 음식을 만들고 무침이나 장아찌, 조림, 전 등의 다양한 요리로 평소 밥 반찬으로도 친숙한 음식입니다.  특유의 향과 맛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깻잎은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몸에 이로운 효능이 아주 많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친숙한 깻잎의 효능과 부작용, 신선한 깻잎고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항암효과

방어 보호 위협 면역 - Pixabay의 무료 이미지

천연 항암제라는 별명을 가진 깻잎은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성분으로 암세포의 생성과 전이를 억제해줘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피톨(파이톨) 성분이 체내의 유용한 세포는 유지하고 암세포만을 골라 제거해 주고  암 중에서도 특이 위암 세포의 성장을 97% 억제하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빈혈 예방 및 개선

두통을 가진 여자 | 공용 도메인 벡터

철분의 왕이라고 불리는 깻잎은 다른 채소들보다 높은 함량의 철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빈혈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철분 부족 증상으로 나타는데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해 혈액 내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이 산소가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합니다.  철분이 많다고 알려진 시금치보다 2배 이상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깻잎은 빈혈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깻잎 30g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철분 양을 모두 충족할 수 있습니다. 




3. 감기 예방

무료 이미지 : 열, 고약한, 감기, 독감, 온도계, 아픔, 케어, 질병 ...

깻잎은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좋고 그로 인해 감기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깻잎 속 들어 있는 식물성 색소인 루테올린 성분이 체내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어

기침이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즘 일교차가 심해 감기 걸릴 확률이 높으니 깻잎을 섭취해 감기 예방하세요! 




4. 피부 미용

무료 이미지 : 여자, 얼굴, 피부, 말뿐인, 뺨, 표정, 미소, 턱, 코 ...

깻잎은 피부 미용 및 건강을 위해 필요한 성분인 비타민A와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의 탄력(주름개선)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이 피부의 멜라닌 색소 합성을 억제해줘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미백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식중독 예방

복 부 통증 염 - Pixabay의 무료 사진

날씨가 더워지면 더워질수록 식중독이 걱정입니다. 깻잎의 독특한 향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페릴 케톤 성분 등의 정유 성분이 방부제 역할을 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항균작용을 해 위와 장의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회 등의 날것을 먹을 때나 식중독이 걱정인 여름에 챙겨 드시는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골다공증 예방

치매 예방

눈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깻잎 부작!

경고 황색 주의 - Pixabay의 무료 벡터 그래픽

 깻잎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칼륨 배출 능력이 떨어지는 만성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깻잎을 먹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깻잎은 따뜻한 성질의 채소로 평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나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과다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깻잎 고르는 법

무료 사진: 시장, 상점, 슈퍼마켓, 야채, 과일, 음식

싱싱한 깻잎은 향이 강하며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붉은색, 검은색의 반점이 있는 것은 피해야 하고 수확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싱싱한 깻잎은 줄기가 말라 있지 않고 잎의 잔털이 선명해 표면이 까칠까칠합니다.  또한 뒷면을 봤을 때 보라색이 도는게 싱싱한 깻잎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