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다이어트할 때 제로콜라 먹어도 될까??

by 생활원 2020.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중에 탄산음료를 먹고 싶은 욕구 때문에 다이어트 콜라라고 알려진 제로콜라를 먹어도 될까?? 라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다이어트에 괜찮은 음료다" 라고 하고 "그냥 콜라를 먹어라" 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럼 과연 제로콜라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일단 제로콜라의 영양성분을 확인해보시면 당류, 지방, 단백질 전부 0g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제로콜라의 칼로리도 0kcal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0에 수렴하는 완전 제로칼로리는 아닙니다. 현행 식품위생법에 의거해 국내에선 100ml 당 4kcal 미만일 경우 0kcal라고 표기가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4kcal 미만의 칼로리는 숨쉬기만으로도 금방 소진될 정도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0kcal로 표기하는 것을 허용해 주는 것입니다. 그럼 칼로리에 대한 의문은 풀리셨을 것입니다.






무료 이미지 : 배경, 마실 것, 거품, 카페인, carbonated drink ...


그런데 콜라도 단맛이 나고 제로 콜라도 단맛이 나기 때문에 살찌는건 똑같다! 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맛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맛으로 느껴지듯이 콜라와 제로콜라는 단맛을 내는 재료가 다릅니다. 콜라는 대부분 설탕으로 만들어졌고 제로콜라는 설탕을 대체하여 인공감미료인 아스파탐, 사카린, 소르비톨, 수크랄로스 등으로 단맛을 내는 것입니다. 이들은 설탕과 칼로리가 비슷하나 단맛은 설탕보다 압도적으로 강해서 설탕의 몇백 분의 1만을 넣고도 설탕을 넣은 거와 비슷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든 분들이 알고 있듯이 설탕은 당입니다. 다이어트에 주적이죠!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을 섭취하면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게 하고, 인슐린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되면 체지방 축적이 일어나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제로콜라의 단맛을 내는 아스파탐 등의 인공감미료는 혈당의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실제로 당뇨병 환자들이 제로칼로리 음료를 즐겨먹고 있습니다.





무료 사진: 테이블, 음식, 레스토랑, 저녁 식사, 연회, 식사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결과에서 제로칼로리의 인공감미료가 오히려 당 섭취를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식욕을 더 유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몸이 항상 음식을 요구하고 있고 배고픔을 잘 견디고 있습니다.  식단 계획을 세우고 절제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하면 시원한 탄산음료에 대한 갈증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이를 충족시키면서 칼로리가 적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결론은 음식을 절제하는 능력이 있는 분들은 다이어트하실 때 맘편히 드셔도 됩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저도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뭐든지 과한 것은 건강에 안 좋습니다! 살이 안 찐다고 많이 마신다면 안 됩니다! 저는 조금 더 비싸지만 일반 콜라, 사이다보다는 제로콜라, 나랑드사이다 등과 같은 제로칼로리의 탄산음료를 먹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