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남녀노소 좋아하는 둥굴레차의 효능과 부작용!!!

by 생활원 2020. 4.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수한 맛과 향이 나는 둥굴레차는 남녀노소 할거 없이 좋아하고 즐겨마시는 차 중 하나입니다.

편의점이나 동네 마트만 가도 쉽게 구할 수 있어 더 친근하고 식수 대용으로도 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둥굴레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둥굴레란??"

물음표 느낌표 요청 - Pixabay의 무료 이미지

둥굴레는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하는 백합과의 식물입니다. 둥굴레는 산과 들에서 자라며 봄철에 어린 잎과 뿌리줄기를 먹지만 주로 뿌리를 말려서 차로 끓여먹습니다. 한방에서는 약용으로도 사용할 만큼 영양가가 높아 꾸준히 섭취하시면 아래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차의 분량은 물 600ml에  6∼10g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푹 달여주면 되는데 요즘은 티백으로 많이 나와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둥굴레를 ‘몸이 쇠약할 때 신체를 보호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신을 맑게 하고, 간과 신을 보하고 정력을 높여주며, 심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약’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둥굴레차 효능!


1. 피로회복

소녀 컴퓨터 작업 - Pixabay의 무료 사진

빠른 현대인들은 항상 피로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피로를 해결하는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인데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둥굴레차는 과거부터 피로를 개선해 주고 기력을 보충해 주는 여러 가지 성분이 들어있고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던 만큼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되면 여러 가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둥굴레차를 섭취해 피로회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불면증 개선

Ipad Tablet Technology - Free photo on Pixabay

불면증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 불면증이 많은 스트레스를 불러옵니다. 몸은 피로한데 숙면을 취하지 못해 더욱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둥굴레차의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긴장 완화와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줘 불면증 해결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감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혈압 및 혈당 조절

무료 사진: 혈압, 혈압 계, pnemumatics, 약, 건강, 맥 박, 심장

둥굴레차는 당뇨의 원인인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당을 조절해 줘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압을 정상 수치로 유지시키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평소 손발이 자주 저리시거나 두통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4. 노화 예방

무료 이미지 : 소녀, 얼굴, 머리, 코, 아름다움, 턱, 말뿐인, 뺨, 목 ...

둥굴레차는 노화의 원인인 체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막고 피부 재생을 촉진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5. 갈증 해소

여행 갈증 - Pixabay의 무료 사진

둥굴레차는 갈증을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해 물 대신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땀을 식혀주는 역할을 해 수분의 배출이 많은 여름에 땀이 많이 나고 갈증이 심한 분들은 둥굴레차를 차갑게 해서 마셔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6. 변비 예방

복 부 통증 염 - Pixabay의 무료 사진

둥굴레차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내의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공복에 둥굴레차를 마셔주면 쉽게 포만감을 줘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식욕 억제 뿐 아니라 이뇨작용이 뛰어나 몸의 붓기를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둥굴레차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위험 경고 징후 - Pixabay의 무료 벡터 그래픽

좋은 효능들이 많은 만큼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둥굴레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 몸이 찬 분들은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관의 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열을 식혀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둥굴레차에는 소량에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과하게 섭취 시 오히려 불면증이 악화될 위험이 있으니 1~2잔 정도 과하지 않게 섭취하셔야 합니다. 평소 물 대신 드시는 분들은 연하게 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둥굴레는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지만 변비가 심해 변비약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변비약과 둥굴레차를 함께 섭취할 경우 칼륨 결핍 중독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