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다이어트 10계명 이것만 지키면 다이어트 성공!!

by 생활원 2020. 4.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다이어트 중이라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를 많이 공유하고 싶네요 최근 1년 사이에 이것저것 먹고 놀다 보니까 살이 쪄서 다이어트 하는중입니다.ㅠㅠ 단기간에 빼는 건 건강에도 안 좋고 식단 적절히 조절해 주고 운동을 많이 하고 있어서 한 달 정도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과정과 결과 만족하며 다이어트 진행중!)



오늘은 다이어트할 때 기본인 다이어트 10계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물론 다 아는 내용이고 지키기 힘든게 문제지만 이것만 지켜주시면 다이어트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제가 세운 10계명을 지키려고 노력 중입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이게 옳다고는 할 수 없지만 체중 감량에는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10계명



1. 무리한 계획은 세우지 않기

플래너 2019 년 - Pixabay의 무료 사진

다이어트를 하던 뭘 하던 사람은 더 빨리 무리하게 목표를 이루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절대 단기간에 이루어질수 없으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현재 한 달밖에 안됐지만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5개월을 목표로 잡고 시작했습니다. 단기간을 목표로 하면 정신적 스트레스와 그만큼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건 단기간에 성공을 해도 요요가 금방 찾아와 감량하기 전보다 더 불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me) 그리고 몸은 점점 나빠져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너무 단기간도 너무 장기간도 포기의 원인이 됩니다.!!







2. 운동

스포츠 몸 운동 얼굴 - Pixabay의 무료 사진

운동을 하지 않고 식단만으로 다이어트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운동을 하지 않고 감량은 가능하나 그만큼 기간은 배로 길어지고 너무 길어져도 다이어트 포기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어느 지점이 오면 감량이 더뎌 음식량을 더 줄이게 되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할 때 줄넘기, 뛰기,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만 하기보다는 근력운동도 병행하는게 좋습니다. 유산소만 하다 보면 몸이 탄탄하지 않고 살이 처지게 되고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근육이 붙어 탄탄하고 예쁜 몸매가 됩니다. 또한 근육이 지방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도 올라가 근육량이 많아지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게 되고 살이 잘 안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운동대사량도 올라가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어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전보다는 관리가 더 쉬워집니다.






3. 식단, 식사

무료 사진: 음식, 식사, 칼, 저녁 식사, 점심 식사, 테이블, 연회

저는 바나나, 고구마, 닭 가슴살 등등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알려진 것들만 먹기보다는 아침, 저녁은 먹고 싶은 메뉴를 먹었습니다. 대신 밥을 현미밥으로 해서 원래 먹는 양의 반 공기씩 먹었습니다.  반찬도 양을 정해놓기보다는 밥을 다 먹으면 식사 끝이 됐습니다. (이정도면 밥 다 먹겠다? 싶은 정도) 그리고 국 종류는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해서 포기했습니다.  





4. 하루 세끼 꼭 챙겨 먹기

아침 식사 어 시간 들 오래 - Pixabay의 무료 사진

처음에 1일 1식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금방 포기했습니다. 방송에 나온거 보고 한 끼 먹을 때 칼로리 걱정 없이 먹고 싶은거 먹고 하루 버티고 했는데 생각을 해보니 그 한 끼 먹는걸 세 끼로 나눠서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1일1식은 공복 기간에 텀을 길게 두는 원리인데 세끼를 먹다 보면 영양분도 골고루 섭취하고 과식을 피할 수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선택했습니다.





5. 식사에만 집중하기

Tv 텔레비전 및 라디오 화면 - Pixabay의 무료 사진

항상 혼자 밥을 먹을 때 유튜브를 보거나 TV를 보면서 먹었는데 이게 진짜 안 좋다고 합니다!!! TV에 집중하다 보면 밥이 코로 가는지 귀로 가는지 몰라서  내가 얼만큼 먹었는지도 모르고 포만감을 덜 느끼게 됩니다. 또한 음식을 의식하면서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밥을 먹으면 뇌에 충분히 먹었다는 신호를 보내는데 대략 20분 정도 소모됩니다. 때문에 같은 양을 먹더라도 천천히 먹으면 빨리 먹었을 때보다 포만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6. 식사 시간

보통 저녁 6시 이후에는 물 외에 안 먹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저는 일이 늦게 끝나서 8시로 잡고 먹었습니다. 더 늦게 끝나는 날이 가끔 있는데 8시 이후에 끝나는 날은 바나나, 방울토마토, 닭 가슴살 정도 먹었습니다. 물론 늦게 먹은 만큼 운동하고 더 늦게 잤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시간에 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최대한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4~6시간 간격으로 먹었습니다. 저녁에 늦게 끝나면ㅠㅠ  





7. 물 자주 마시기

물 유리 물병 투명 - Pixabay의 무료 이미지

물만 마셔도 살찐다는 분들이 계신데 반대입니다! 물은 많이 먹어도 살 안찝니다.ㅠㅠ 오히려 하루에 물을 1.5L~ 2L 마셔주면 신진대사 활동이 활발해져 섭취된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도움을 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며 독소를 체내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도 해줍니다. 다이어트의 주적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8. 간식

과자 디저트 빈 - Pixabay의 무료 이미지

저는 식사 후 과자, 젤리 같은 간식을 항상 먹었었는데 이거 끊는게 가장 힘들었습니다. 이것도 참다 보니 익숙해져 이제는 괜찮아졌습니다. 간식만 식사 한 끼 칼로리를 먹었으니... ㅋㅋㅋ





9. 약속

다이어트할 때 가장 힘든게 술 약속이죠?ㅠㅠ 다이어트한다는 핑계로 안 만날 수도 없고.. 요즘에는 밖에서 노는게 위험하니까 코로나 때문이라도 밖에 못나가서 약속은 코로나 끝나고 만나기로 했습니다.




10. 다이어트 후 유지

다이어트만큼 어려운게 유지입니다. 저도 옛날에 10kg 빼고 신나있다가 몇 달 뒤에 보니까 원래 체중보다 더 나가는 효과를 봤습니다. 목표 체중을 달성했을 때 신나는 마음으로 나에게 주는 선물로 폭식과 잦은 술자리를 줬는데 이게 문제가 커졌습니다. 때문에 이번에는 목표 체중을 달성하고도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음식량도 천천히 늘려나갈 생각입니다. 




이 10가지만 지키면 더욱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