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마스크 끼고 알아버린 내 입 냄새" 입 냄새 제거에 좋은 음식들!!

by 생활원 2020. 3. 17.
반응형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마스크를 끼고 다니다 보면 마스크 안에 맴도는 자신의 입 냄새 때문에 고통을 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냄새나고 답답한 마스크를 벗어던질 수도 없으니....


구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구강 내 원인과 구강 외 원인으로 나뉘게 되는데 대표적인 원인은 구강위생, 음식물 찌꺼기 치아/ 잇몸질환, 인후 질환 등이 있습니다. 입 냄새를 나게 하는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마늘, 양파, 파 등의 식품들은 입 냄새를 유발하는 휘발성 황을 포함하고 있어 후 음식물이 소화되면서 혈액순환을 통해 폐로 전달돼 대화를 하거나 호흡을 할 때 냄새를 풍기는 것입니다. 반면에 입 냄새를 줄여주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입 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김

김 이미지 검색결과

김 속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안이 구취의 원인이 되는 트리메틸아민과 메틸메르갑탄의 성분 분해를 도와주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치아나 잇몸 사이에 붙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을 제거해줘 입 냄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사과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메틸메르캅탄의 발생을 억제해줘 입 냄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과의 산 성분이 침 분비량을 늘려줘 입안의 건조를 막아주면서 입속을 씻어내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위에서 올라오는 냄새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깻잎

깻잎 이미지 검색결과

우리나라에서 특히 사랑받고 있는 깻잎은 향이 정말 좋습니다.  깻잎에 들어 있는 페릴라알데히드와 페릴케톤 등의 성분이 구취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구강 내의 유해균과 염증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4. 레몬

레몬 이미지 검색결과

레몬의 신맛을 내는 것이 구연산 때문인데 이 성분은 침샘을 자극해 입안 건조로 인한 구취를 예방해 주고 입안의 유해균과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을 줘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5. 무가당 요거트

요거트 이미지 검색결과

당분이 없는 무가당 요구르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입 냄새의 원인인 황화수소를 억제해 주고 요구르트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가 세균 번식을 억제시켜줘 입 냄새제거는 물론 치태와 잇몸병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6. 피망

피망 이미지 검색결과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의 약점 중에 하나는 비타민C입니다. 피망은 오렌지의 약 4배, 파인애플의 약 12배, 키위의 약 5배로 많은 양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잇몸병과 치은염과 같은 잇몸질환, 구강질환을 예방해 주고 치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7. 물과 껌

물을 자주 마시거나 당분이 들어 있지 않은 무설탕 껌을 씹어주면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와 균을 제거해 입 냄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껌을 씹으면서 나오는 침이 입안의 산성을 제거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답답하고 냄새나더라도 좀만 참고 마스크 착용해 주세요!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