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탄 음식 먹으면 암 걸린다는 말이 사실일까??

by 생활원 2020. 3. 16.
반응형

"탄 음식 먹으면 암 걸린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정말 탄 음식을 먹으면 암에 걸릴까???



고기를 먹을 때 탄 부분이 있으면 왠지 더 맛있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혹은 살짝 탄 고기는 불맛이 난다며 좋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 탄 음식의 위험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탄 음식은 육류나 생선 등을 불에 직접 굽는 직화구이 방식으로 조리를 하는 과정에 식품 표면이 그을리거나 검게 탄 부위를 말합니다. 음식이 타면서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생기는데 벤조피렌이란 직화구이, 튀김 등 고온 조리로 인해 식품으로부터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발암물질입니다. 세계보건기구 국제 암 연구소(IARC) 에서는 벤조피렌을 그룹 1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그룹 1 발암물질은 인체에 암을 발생시킨다고 확정된 물질입니다. 벤조피렌이 체내 축적될 경우 폐암, 위암, 피부암, 췌장암, 유방암, 대장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하고 세포 돌연변이를 일으키게 됩니다.




고기를 굽다가 타는 경우가 생기는데 많은 사람들이 아까운 마음에 탄 부분만 잘라내고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기가 타서 생성된 벤조피렌 발암물질은 

이미 기름을 타고 고기 전체에 퍼져있기 때문에 탄 부분을 잘라냈다 하더라도 벤조피렌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벤조피렌은 주로 육류나 생선 등의 동물성 식품이 탈 때 많은 양이 발생하고 식물성 식품이 탈 때는 극소량만 생성됩니다.  모든 탄 음식에 발암물질이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육류와 생선 등의 동물성 식품을 숯불이나 바비큐 형태로 조리하여 섭취할 때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조리할 때 숯불보다는 불판, 불판보다는 찌거나 삶는 방식의 조리법으로 바꾸면 벤조피렌 생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탄 음식을 안 먹는다고 해서 벤조피렌으로부터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벤조피렌은 자동차 매연, 담배연기, 우리가 흔히 즐겨먹는 라면 스프, 올리브유, 들기름 등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일상생활 중에 몸속에 벤조피렌이 지속적으로 축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