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by 생활원 2020. 2. 14.
반응형

우리나라 홍삼은 세계적으로 슈퍼푸드라고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식약처에서 공식 인정받은 홍삼은 매년 명절 또는 어버이날이 되면 꼭 드리는 선물로 자리매김한 건강식품입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홍삼의 효능


1. 면역력 향상

홍삼의 대표적인 효능이 면역력 향상입니다. 홍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각종 질병을 예방해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암세포를 죽이는 항암 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겨울철에 홍삼을 섭취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어린이는 물론 남녀노소 모두에게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2. 혈관 건강

홍삼 혈관 이미지 검색결과

홍삼은 혈액순환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홍삼을 섭취하면 항 혈소판 작용을 일으켜 혈관이 수축하는걸 막는다고 합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피로 회복

피로회복 이미지 검색결과

직장인, 학생 등 많은 사람들이 홍삼을 찾는 가장 큰 이유가 피로회복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삼의 경우 매일 쌓이는 피로를 회복시킬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피로회복 효과가 검증된 식품으로 천연 피로회복제라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방어 체계와 관련 있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항 스트레스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4. 당뇨 예방

당뇨 홍삼 이미지 검색결과

홍삼에는 인슐린의 작용을 대체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을 꾸준히 드시면 혈당량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혈압을 정상수치로 돌려 주기 때문에 당뇨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 홍삼 이미지 검색결과

40대 후반의 중년 여성에게 흔한 부인병 중 하나가 갱년기 증상입니다. 폐경기를 맞아 신체가 변하는 것으로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소화기 장애, 우울증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홍삼을 섭취하면 내분비 기능이 향상되어 갱년기 장애로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홍조 등의 문제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약 6000여 건의 연구논문을 통해서도 그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빈혈 개선, 골다공증(뼈 건강), 정력 강화, 간 건강, 노화 방지, 기억력 향상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홍삼 부작용(주의사항)

홍삼 부작용 이미지 검색결과

1. 평소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은 섭취 주의

2. 과다 복용 시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카페인과 같이 섭취하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섭취 주의

5. 약을 복용하고 계신다면 의사와 상담후 섭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