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푸른 보약'이라고 불리는 매실의 효능!!

by 생활원 2020. 3. 11.
반응형


매실은 주로 청이나 차의 형태로 즐겨 마시며,  약재나 각종 음료로 많이 쓰입니다. 특히 매실청, 매실액기스(매실원액)는 고기 잡내를 잡아주고 입맛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어 요리할 때 많이 들어갑니다.

오늘은 매실의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피로회복

피로회복 이미지 검색결과

우리 몸이 피로해지는 이유는 젖산 성분 때문입니다. 매실에는 구연산인 시트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효과가 있고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회복해 줍니다.





2. 소화기능향상

소화기능 이미지 검색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실이 소화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매실의 신맛은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쳐 위장에서 소화액이 나오도록 하는 작용을 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그로 인해 소화제 역할을 하여 소화 기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소화불량이 잦으신 분들은 식사 후 매실을 섭취하시면 더 좋습니다.





3. 해독작용

설사 이미지 검색결과
매실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푸른 보약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매실은 음식에 있는 독, 물속의 독, 피의 속 총 3가지의 독을 없애줍니다. 매실에 있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3가지의 독을 분해해 줍니다. 특히 식중독이나 배탈 등의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변비예방

변비예방 이미지 검색결과

매실에는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을 하는 카테킨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 속의 유해 세균 번식을 억제해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설사와 변비를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간 기능 개선

간기능개선 이미지 검색결과

매실에는 피루브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평소에 간 건강이 안 좋거나 잦은 술자리로 인해 간이 피로한 분들은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