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지식

공중 화장실의 비누 사용해도 될까??

by 생활원 2020. 2. 1.
반응형

여러분들은 공공장소 화장실에서 비누를 자주 사용하시나요??


 다양한 질병과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액체비누와 고체비누가 있으면 짜서 쓰는 액체비누를 사용하실 겁니다. 그 이유는 고체비누는 불청결하다고 생각되어서입니다.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쳐 간 거라서 약간 찝찝하고 세균이 많이 묻어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누를 이용해 손을 씻는 것이 물로만 씻는 것보다 많은 세균을 없애주고 깨끗하게 해주는데 사람들의 고체비누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올바른 손 씻기 습관을 방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쓰는 고체비누의 진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균으로 오염된 손을 세정하기 위한 용도의 고체 비누에 세균이 존재한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체 비누 사용을 꺼려 하는 것도 있습니다. 실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체 비누에 물이 묻어 미끌미끌한 상태에서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한 위생용품 업체 고조 인더스트리도 2013년 공중화장실 고체비누가 변기 물보다도 더럽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연구결과가 일부 시민들에게 기피 심리를 안겨주면서 고체 비누 사용을 꺼리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비누는 pH가 높아서 세균이 살기에는 어려운 환경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공중화장실 고체비누는 위생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전문가들은 고체비누의 세균은 손을 씻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사라진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공중 화장실에 비치된 고체비누를 사용해도 인체에 해롭지 않고 위생적으로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견해가 나왔습니다.


고체비누 세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고체비누를 사용해도 인체에 해롭지 않고 위생적으로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견해가 나오지만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쳐 한눈에 보기에도 청결해 보이지 않는 비누를 사용하기엔 찝찝한 것이 사실입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고체비누를 사용하기 전에는 손을 씻기 전 미지근한 물로 고체비누를 헹구고,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물 빠짐 거치대 등을 적절히 사용하면 세균 증식 걱정을 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의 손이 거쳐 간 공중화장실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한 휴대용 비누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휴대용 비누는 종이비누, 액상 비누, 고체 비누 등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손 씻기에서 비누를 사용하기만 해도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 많으므로 개인위생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고체비누 세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질병관리본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