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지식

올바른 쌀 씻기 방법, 맛있는 밥 만들기!!

by 생활원 2020. 1. 30.
반응형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식은 쌀입니다. 저는 밥을 안 먹으면 든든하지가 않고 금방 허기가 집니다. 우리가 매일 먹고 있는 없어서는 안 될 쌀, 여러분들은 올바른 방법으로 쌀을 씻고 계신가요?

잘못된 방법으로 쌀을 씻을 경우 맛과 영양, 식감까지도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올바른 쌀 씻기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올바른 쌀 씻기 방법


1. 물 붓고 쌀 넣기

물붓고 쌀붓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보통 사람들은 쌀을 먼저 넣고 물을 부어 쌀을 씻습니다. 쌀을 먼저 넣고 물을 부으면 이물질 같은 것이 쌀에 눌려 물 위로 잘 떠오르지 않기 때문에 물을 먼저 붓고 쌀을 살살 부어주면 먼지나 이물질 등을 효과적으로 분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첫 물은 정수/ 생수로 헹구기

정수기 생수 비교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많은 사람들은 쌀을 다 씻고 마지막에 물량을 맞출 때 정수나 생수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쌀은 처음에 닿는 물을 가장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첫물은 정수나 생수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첫 헹굼 물은 빠르게 버리기

쌀물 버리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건조한 쌀이 처음 헹굴 때는 물을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쌀의 특유의 구수한 향을 남기기 위해서는 첫 물은 간단히 헹군후 빨리 버리는게 좋습니다.






4. 찬 물로 씻기

맛있는 밥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요즘같이 추운 겨울날에는 간혹 쌀을 따뜻한 물로 씻고 따뜻한 물로 쌀을 불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따뜻한 물로 쌀을 씻거나 불릴 때 쌀 표면이 익어버려 쌀안까지 수분이 들어가기 힘든 경우가 생겨 밥이 딱딱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찬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5. 조심히 씻기


예전에는 도정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쌀겨나 이물질들이 쌀 표면에 많이 붇어 있어 박박 문질러 씻었지만, 최근에는 도정 기술이 발달해 살살 씻어도 된다고 합니다. 쎄게 문질러 씻을 경우 쌀눈이나 영양 성분 등이 떨어져 나가 맛과 영양, 식감도 떨어질 확률이 높아지니 조심조심 씻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