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지식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과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이유!!

by 생활원 2020. 2. 6.
반응형

우리 일상생활에서 항상 하고 있는 분리수거, 여러분들은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수거를 하고 계신가요?? 귀찮아서, 혹은 잘 몰라서 분리수거를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이유와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이유

분리수거 안된 이미지 검색결과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야 시민의식을 갖고 열심히 분리수거를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버린 많은 쓰레기들은 어디로 갈까? 쓰레기는 땅에 묻거나 태워야 하는데 이런 작업으로 인해서 환경이 심각하게 오염되기도 하고, 쓰레기 처리 비용도 발생합니다. 올바른 분리수거를 통해 쓰레기를 재활용하게 되면 토양오염, 수질오염 등의 환경오염을 줄여주고 쓰레기를 처리하면서 나오는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쓰레기 분리수거를 통해서 재활용에 동참해야 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

1. 플라스틱류

플라스틱 분리수거 이미지 검색결과

플라스틱류에는 우리 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는 페트병, 샴푸 및 세제 용기 등이 있습니다. 이런 품목들을 버릴 때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헹궈서 버려야 합니다. 그다음에 라벨, 상표, 뚜껑 등 재질이 다른 것들은 제거해 따로 분리를 해야 합니다. 압축할 수 있는 품목들은 압축해서 버려야 합니다. 재활용 안되는 물품: 카세트테이프, 칫솔 등의 서로 다른 재질을 분류할 수 없을 경우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합니다. 또한 장난감, 옷걸이, 플라스틱 재활용 표시가 없는 플라스틱 제품들도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합니다.




2. 종이류

종이류 분리수거 이미지 검색결과

택배 상자나 과자 박스 등과 같은 종이 박스는 종이류 재활용 쓰레기로 분류가 됩니다. 택배 상자는 택배 운송장 스티커와 테이프를 제거해 박스만 분리해서 배출합니다. 이물질 등이 묻어 제거가 어려운 경우는 종량제 봉투에 따로 버려야 합니다.종이팩(두유, 종이컵, 우유)의 경우 이물질을 물로 헹군 뒤 일반폐지와 섞이지 않게 따로 분리해서 버려야 합니다. 또한 스프링노트는 스프링을 따로 분류해서 버리고 코팅된 마트 전단지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3. 유리병류


유리병류는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 뚜껑을 제거해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버립니다. (담배꽁초 등의 이물질은 넣지 말 것) 술병 같은 경우는 마트나 편의점 가면 크기에 따라 보증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끔 깨진 유리를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깨진 유리는 재활용 분리수거를 할 수 없습니다. 신문지로 싼 후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4. 스티로폼류

스티로폼 분리배출 이미지 검색결과

김치나 해산물 등 신선도가 중요한 식품을 주문하면 스티로폼 아이스박스에 담아서 보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티로폼은 전체가 흰 색인 경우 분리수거가 가능합니다. 택배 박스와 마찬가지로 택배 운송장 스티커와 테이프를 제거하고 버려야 합니다. 스티로폼에 이물질이 많이 묻었거나 컵라면 용기처럼 코팅된 유색 스티로폼과 은 재활용이 불가능하니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합니다.




5.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출처: 환경부)

음식물은 물기를 제거하고 버리는 것이 원칙입니다. 음식이라고 모두 음식물 쓰레기로 버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구분할 때는 동물 사료나 퇴비 쓸수 있는지 없는지 구분하면 됩니다.


 일반 쓰레기로 처리되는 음식들은

계란 등의 알껍데기,

돼지뼈, 닭 뼈 등의 동물의 뼈,

설 구씨, 감 씨 등의 과일의 씨,

녹차, 보리차 등의 티백 종류, 조개껍질, 게 껍데기 등의 어패류 껍질,

양파껍질, 마늘 껍질 등의 채소류 껍질 등이 있습니다.




분리배출의 핵심

분리수거 이미지 검색결과

1. 비운다: 용기 안에 담겨있는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워 배출합니다.

2. 헹군다: 재활용품에 음식물, 이물질 등이 남아있다면 헹궈서 배출합니다.

3. 분리한다: 라벨이나 서로 다른 재질의 물건을 분리해서 배출합니다.

4. 섞지 않는다: 종류별, 재질별로 구분하여 배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