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쌍화탕의 효능, 편의점 약국 쌍화탕의 차이!

by 생활원 2020. 1. 29.
반응형

날씨도 추운 겨울에는 특히 감기가 자주 걸립니다. 그럴 때 쌍화탕을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와 혈을 쌍으로 조화롭게 해준다'라는 의미로 쌍화탕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감기에 좋다고 잘 알려진 쌍화탕이 감기 외에 다른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쌍화탕에 효능과 편의점, 약국에서 파는 것에 차이점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쌍화탕은 기와 혈이 다 상했을 때 병을 앓고 기가 쇠해 저절로 땀이 날 때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쌍화탕의 효능


1. 감기

감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쌍화탕의 효능은 감기입니다. 약국에서 감기약과 같이 약사들이 권하는 음료가 있는데 바로 쌍화탕입니다.  감기약은 아니지만, 감기에 걸리면 기와 혈이 약해지고 피곤함을 느끼는데 이를 쌍화탕으로 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약과 같이 먹으면 감기약만 먹는 것보다 몇 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쌍화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기로 인한 오한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열이 많이 날 때는 삼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면역력 향상

면역력향상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쌍화탕에 들어가는 생강, 당귀, 황기는 면역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신체의 온도가 1도만 올라가도 면역력이 많이 증가하는데 쌍화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라 신체 온도를 올려줘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쌍화탕은 기와 혈을 조화롭게 해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추운 겨울 뿐 아니라 여름에 에어컨으로 인한 냉방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

혈액순환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쌍화탕에는 페오니플로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몸을 따듯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확장으로 혈관도 깨끗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으로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매우 좋다고 합니다.



4. 간기능 개선

간기능 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쌍화탕은 대추, 감초, 당귀, 천궁 등으로 제조하는데 들어가며 여러 약재의 효과가 어우러져 간에 좋다고 합니다. 간 기능 개선은 물론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평소 쉽게 피로해지거나 간이 좋지 않은 분들은 쌍화탕 챙겨드는게 좋습니다. 단, 과도한 섭취는 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5. 피로회복

피로회복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쌍화탕의 재료 중에 작약이라는 약재가 많이 들어가는데 이 작약은 페오놀과 페오니플로틴이라는 성분이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편의점과 약국의 쌍화탕의 사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감기에 좋다고 알고 있는 쌍화탕은 식약청 인증을 받은 일반의약품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입니다. 약국에서 파는 쌍화탕을 말합니다. 쌍화탕에 ‘탕’이 붙지 않은 제품은 쌍화탕 맛을 내는 일반 음료입니다.  편의점이나 시중에 파는 것들은 쌍화탕이 아니라 혼합 음료, 액상 차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쌍화탕이 아니라 쌍화차로 구분되어 있어 음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의약품을 인터넷 판매가 금지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제품들도 일반 음료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 때문에 먹는 것이라면 편의점보다는 약국에서 쌍화탕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