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주식(경제지식)

인버스, 곱버스 etf 뜻과 주의사항!

by 생활원 2024. 12. 12.

주식이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하락추세인 경우 가장 많이 나오는 말이 인버스입니다.
인버스(Inverse)와 곱버스(곱하기 인버스)는 주식 시장에서 하락을 예상하거나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고자 할 때 활용되는 ETF(상장지수펀드) 상품입니다.

인버스 곱버스

 인버스 ETF란?
인버스 ETF는 특정 지수(코스피 200, 코스닥 150, 나스닥 100 등 )의 수익률과 반대로 움직이는 ETF입니다.
인버스가 핫해져서 요즘에는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등 개별 종목에 대한 인버스, 곱버스 상품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스닥 100 지수가 -1% 하락하면, 나스닥 100 인버스 ETF는 +1%의 수익률을 기록하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숏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시장의 변동성, 개별종목의 악재 등을 활용하여 단기 투자에 적합합니다. 인버스는 단기 주가 하락을 예측해 짧게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장기 보유 시 복리 효과로 인해 수익률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2. 곱버스(레버리지 인버스)란?
곱버스는 인버스 ETF의 레버리지 버전으로, 일일 수익률의 -2배, -3배 등을 추종합니다.
예를 들어 핫한 주식으로 설명드리면 테슬라(tsla)주가가 1% 하락하면,  테슬라 1배 인버스인  TSLS는 1% 상승하고 테슬라 2배 곱버스 TSLQ는 2%가 상승합니다. 
하락장에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변동성이 클수록 수익률이 왜곡될 가능성 증가합니다.
레버리지는 장기로 보유시 주가가 녹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장기 투자보다는 단기적인 시장에 짧게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하락장을 확신할 때 투자해야 하며, 방향성이 틀릴 경우 손실이 발생합니다. 

장기간 보유 시 지수의 변동성이 클수록 수익률이 의도치 않게 왜곡될 수 있고 
인버스와 곱버스는 주식 시장에서 하락 리스크를 헤지하거나 하락장에서 수익을 얻으려는 투자자에게 유용지만 
레버리지 효과와 단기성 상품임을 감안하여 신중히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인버스도 위험한데 레버리지까지 써서 곱버스하시는분들은 꼭 주의하시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 호재일까 악재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에서 자주 보이는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우선 증자의 뜻은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는 행위를 뜻하며 기업은 사업 확장, 운영 자금 확보, 부채 상환 등

jeong98.tistory.com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